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엠마오 가는 길: 바른 성경연구
왜 「'사람'을 이처럼 사랑하사」가 아닌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라고 말씀하셨을까? (feat. 요한복음 3장 16절) 본문
왜 「'사람'을 이처럼 사랑하사」가 아닌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라고 말씀하셨을까? (feat. 요한복음 3장 16절)
BibleMotivation 2022. 12. 23. 17:58시작하는 말
오늘 아침에 일어나서 창밖을 보니 온 '세상'이 눈으로 하얗게 뒤덮여 있었다.
눈이 오는 풍경은 매우 익숙하지만, 눈이 거의 오지 않았던 작년 겨울을 생각해 보았을 때, 올해 겨울은 시작부터 눈이 많이 내려서 사뭇 다른 느낌을 주는 것 같다.
그런데, 아침부터 "세상"이라는 단어에 꽂혀서, 하루일과를 준비하면서도 계속 이 단어에 대하여 생각을 하게 되었다. 생각에 생각이 꼬리를 물고 또 그 생각에 또다른 생각이 꼬리를 물어서, 성경의 가장 핵심적인 말씀인 "요한복음 3장 16절"의 그 말씀 속에 사용된 단어인 "세상"이 생각났다.
그리고, 하나의 질문이 생겼다.
●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보혈을 흘리셔서 이 지구 상에서 구원받은 존재는 "사람"인데, 하나님께서는 왜 「'사람'을 이처럼 사랑하사..」가 아닌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라고 말씀하셨을까?
● 그리고, "세상"을 사랑하신다고 말씀하신 하나님께서는 독생자를 믿는 "자"; 곧 예수님을 믿는 "사람"이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는다고 말씀하시고, 왜 "세상"이 멸망치 않는다고는 말씀하지 않으셨을까? 즉, 사랑하는 것은 이 세상이지만, 구원에 있어서는 온 세상이 아니라 인간을 구원한다고 말씀하시는 것이다. 왜 이렇게 말씀하셨을까?
[요한복음 3장 16절]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요한복음 3장 16절의 "세상"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성경 연구에 있어서, 가장 먼저 알아야 할 것 중에 하나는 바로 '단어의 의미'이다.
● 신약성경에서 주로 사용된 "세상, 천하, 또는 세계"를 의미하는 헬라어 단어는 네 가지인데, 아래와 같다.
① 코스모스(κόσμος, ου, ὁ) : 질서, 정돈, 세상 ; 질서 있게 창조되었다는 의미의 세상 또는 우주(요3:16, etc.)
② 오이쿠메네(οἰκουμένη, ης, ἡ) : 집을 점유하다, 거주하다; 사람이 살고 있는 공간적 의미로써의 세상(눅4:5, etc.)
③ 아이온(αἰών, ῶνος, ὁ) : 시대, 세상, 세계, 어느 시작부터 어느 끝까지 영속적인 기간(period); 특별히 시간 속에서 일어난 사건의 순서적 관점에서 본 세상(마12:32, etc.) / 신약성경에서 “세상”(world)이라고 번역된 모든 단어 중의 30%가 바로 이 단어로 기록됨.
④ 게(γῆ, γῆς, ἡ) : 흙, 땅, 육지, 지구의 딱딱한 부분; 모든 생명체가 발을 디디고 사는 딱딱한 표면을 가진 육지라는 관점으로의 세상(마5:13, etc.)
● 단어를 살펴보다가 한 가지 재미있는 점을 발견했는데, 요한은 요한복음 전체에서 "세상"이라는 단어를 오직 헬라어 "코스모스(κόσμος, ου, ὁ)" 하나를 사용하여 약 80회 가량 기록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다른 세 복음서에서 이 단어를 겨우 15회 정도 사용한 것과 비교하면 정말 엄청나게 많이 사용한 것이며, 하나님과 하나님의 말씀; 곧 진리를 반대하는 인간 세상을 지칭하는 의미로 사용된 것이다.
● 그리고, 요한복음은 1장부터 "세상"이라는 단어가 등장하며, 2장(가나의 혼인잔치), 5장(베데스다 연못의 중풍병자), 19장(예수님 십자가 달려 돌아가심), 20장(예수님 부활하시고 제자들에게 나타나심)을 제외한 모든 장에서 다 "세상(코스모스(κόσμος, ου, ὁ)"이라는 단어를 한 번 이상 사용하고 있다.
● 또한, 요한복음의 마지막 장인 21장의 마지막 절인 25절에서도 "세상"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있는데, 요한복음은 이 "세상(코스모스(κόσμος, ου, ὁ)"이라는 단어를 모두 56회 사용하고 있으며(독립적으로 사용되지 않은 것까지 모두 80회 정도 사용됨), 이는 구약성경과 신약성경 통틀어 가장 많이 사용한 것이다.
[요한복음 21장 25절]
예수께서 행하신 일이 이 외에도 많으니 만일 낱낱이 기록된다면 이 세상이라도 이 기록된 책을 두기에 부족할 줄 아노라
● 위의 사실이 말해주는 것은 무엇일까? 요한복음은 1장은 그 시작부터 "태초에 말씀이 계셨으며, 이 말씀은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온 세상을 창조하신 생명과 빛이 되시며, 이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는 분께서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신 것"을 밝히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요한복음 1장에는 "빛이 세상에 와서 각 사람에게 비추고 있다"고 말씀하시면서,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요한복음 1장 9~10절]
참 빛 곧 세상에 와서 각 사람에게 비추는 빛이 있었나니
그가 세상에 계셨으며 세상은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되 세상이 그를 알지 못하였고
● 생명되시는 빛이 세상에 오셨지만, 세상은 그 빛을 알지 못하였다고 요한복음은 기록하고 있다. 그러니까, 요한복음은 그 시작인 1장부터 세상을 창조하신 분을 설명하고 있으며, 그분께서 세상에 오셨지만 세상은 그를 알지 못했다는 사실과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분께서는 세상을 사랑하셔서 구원하고자 하신다는 사실을 지속적으로 말씀하고 계신 것이다.
● 그리고, 세상이 빛이요 생명되신 분께서 직접 오셨지만, 이 "세상은 그를 알지 못했다"고 말씀하신 것은 바로 세상과 예수님이 서로 반대지점이 서 있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좀 더 설명하면, 세상이 예수님을 알지 못한 것처럼, 예수님께서도 결과적으로 그분을 믿지 않는 모든 사람들에게 "내가 너희를 알지 못하노라(마태복음25장 12절)"고 말씀하실 것이다.
[마태복음 25장 10~12절]
그들이 사러 간 사이에 신랑이 오므로 준비하였던 자들은 함께 혼인 잔치에 들어가고 문은 닫힌지라
그 후에 남은 처녀들이 와서 이르되 주여 주여 우리에게 열어 주소서
대답하여 이르되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가 너희를 알지 못하노라 하였느니라
[단어 연구의 결론]
-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요한복음 3장 16절의 "세상"에 사용된 단어는 헬라어 "코스모스(κόσμος, ου, ὁ; 질서, 정돈, 세상)"인 것을 확인했으며, 이 단어는 곧 "질서 있게 창조되었다는 의미로써의 세상 또는 우주"를 의미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 또한, 이 단어는 하나님과 하나님의 말씀; 곧 진리를 반대하는 인간 세상을 지칭하는 말로써 이해된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다. 하지만, 요한복음 1장부터 이어지는 "하나님의 사랑"이 이 "세상"에 독생자 예수님을 보내신 이유와 동기라는 사실을 다시 한 번 확인하였다.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세상(코스모스(κόσμος, ου, ὁ)과 그 안에 살고 있는 사람, 그리고 구원받을 사람
● 요한복음 1장 10절의 "세상이 그를 알지 못하였고"라는 문장과 요한복음 3장 16절은 매우 중요한 관계성을 가지고 있다.
[요한복음 1장 10절]
그가 세상에 계셨으며 세상은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되 세상이 그를 알지 못하였고
[요한복음 3장 16절]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요한복음은 1장부터 말씀이며 창조주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소개하면서 그분을 알지 못하는 이 세상을 말씀하고 계시며, 이 두 단어는 서로 상반되는 의미의 단어들이다.
● 그리고, 우리가 앞에서 확인했듯이, 요한복음 전체에서 사용되고 있는 "세상"이라는 단어는 바로 헬라어 원어로는 "코스모스(κόσμος, ου, ὁ)"로써, 하나님께로부터 창조되고 조직된 실체로서의 세상을 의미하고 있다.
● 즉, 요한복음 3장 16절의 전반부에서 우리가 알 수 있는 사실은 바로 "하나님께서는 자신이 창조하신 모든 피조물들; 즉, 모든 세상을 다 사랑하신다"는 것이다.
● 그렇지만, 요한복음 3장 16절의 후반부에서 우리가 알아야 하는 사실은 바로 하나님께서 자신이 창조하신 모든 피조물들을 사랑하셔서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희생제물로 주셨지만, 그 모든 세상 속에서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만 구원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명백하게 말씀하신 것이다.
●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하면, 하나님의 사랑은 전 인류를 감싸주지만, 오직 그 사랑에 반응하는 자들에게만 직접적인 유익이 있다는 사실이다. 사랑이라는 것은 누군가에게 그것이 가진 충분한 효과를 내기 위해서 "상호 작용"이 필요한 것이다.
● 그러나, 하나님의 사랑은 그것을 받아들이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거절하는 사람들까지도 감싸준다. 잃어버림을 당하는 어떤 사람도 하나님이 그들을 사랑하지 않았다고 그분을 탓할 수는 없는 것이다. 하나님의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아담 이후로 이 세상에 태어난 모든 사람들에게 주어진 하나님의 구원의 선물이시다.
● 그리고 만약, 이 진리에 대하여 "어떤 사람들은 자신들의 선택과는 상관없이 멸망받도록 예정되었다"라고 주장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들은 하나님이 특정 사람들을 미워한다고 말하는 것이며, 하나님께서 사람들을 골라서 사랑하신다고 말하는; 즉, 하나님의 사랑은 불온전한 사랑이라고 말하는 사람들인 것이다. 이것은 명백한 오류이며, 하나님을 불공정한 자로 낙인 찍는 것임은 물론이요, 만일 저희가 구원받지 못한다면,그 모든 책임을 하나님께 돌리려는 몰상식한 생각; 즉, 전혀 성경의 진리와는 동떨어진 개념이자 바로 사탄이 지금까지 온 우주에 주장하고 있는 생각인 것이다.
마치는 말
요한복음은 하나님의 창조적 관점에서 본 세상을 표현할 때 사용되는 단어인 "코스모스(κόσμος, ου, ὁ)"를 사용하여 하나님의 창조가 조직적이었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재창조(구원)도 역시 조직적이라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그 사실은, 바로 오직 요한복음에만 기록되어 있는 또다른 보혜사 성령 하나님을 보내주시겠다고 약속하신 예수님의 말씀에 있다.
[요한복음 14장 16절]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리니
성자 하나님이신 예수님께서, 하나님 아버지께 구하셔서, 성령 하나님을 우리에게 보내 주시는 것이다.
좀 더 쉽게 말하면, 온 세상을 창조하셨던 때와 동일하게, 사람의 모든 구원(재창조)의 역사를 위해서도 삼위 하나님께서 모두 일하신다는 사실이다.
[창세기 1장 1절]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בראשית ברא אלהים את השמים ואת הארץ׃
(하에레쯔 이에트 하샤마임 애트 엘로힘 바라 브레쉬트 ←) *히브리어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읽음
*엘로힘(אלהים) - 하나님을 뜻하는 히브리어 단어 "엘(אֵל)"의 3인칭 남성복수형태
하나님께서는 예수님의 십자가의 승리로 말미암아 이미 우리를 구원해 주셨다.
그리고, "매순간 예수님을 개인의 구주로 받아들이는 바로 그 선택은 우리 스스로의 것"이다.
[로마서 1장 2절, 16절]
이 복음은 하나님이 선지자들을 통하여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라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