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엠마오 가는 길: 바른 성경연구

열두 지파와 사 복음서의 관계 -part 03 본문

bible exegesis [성경 강해]/the four Gospels [사복음서]

열두 지파와 사 복음서의 관계 -part 03

BibleMotivation 2023. 1. 8. 11:17
728x90
728x90

 


시작하는 말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이라는 한 인물을 선택하셔서 인간의 죄 문제의 해결을 위한 메시야를 보내려고 계획하셨다.

그리고, 그 '아브라함'을 통하여 한 민족이 탄생하는데, 바로 "이스라엘"이다.

 

아브라함의 증손자인 야곱에게 얍복 강가에서 새롭게 주신 이름이 바로 "이스라엘"이며, 이스라엘은 자신의 고향인 가나안 땅에 기근이 들자 가족들을 모두 데리고 당시 먹을 것이 풍부했던 이집트로 잠시 이주하게 된다. 그곳에서 전에 이미 죽었다고 생각한 자신의 11번째 아들인 요셉이 이집트의 총리가 된 것을 보았고, 이방인이자 이집트의 총리였던 요셉이 죽자, 이스라엘 민족은 그곳에서 약 430년 간의 노예 생활을 하게 된다.

 

이런 때를 위하여 하나님께서는 '모세'라는 인물을 미리 준비해 두셨고, 이집트의 왕자로서 자라게 하신다.

그 후, 하나님께서 생각하시던 때가 되었고, 모세를 훈련시키신 후, 이스라엘 민족을 노예로 생활했던 이집트에서 해방시켜, 홍해를 건너 그곳에서 나오게 하셨다.

 

출애굽(Exodus)한 후,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원래의 고향인 가나안 땅으로 이끌어 주시는데, 하나님께서 베푸신 몇 차례의 기적을 경험하며 마침내 시내산에 도착하게 된다.

 

하나님께서는 시내산에서 몇 가지 특별한 것을 주실 것이었는데, 그것들이 바로 "십계명"과 "성소/지성소제도"였다. (*십계명과 성소제도에 대해서는 나중에 따로 깊게 다룰 예정이다.)

 

그 중에서도 성소가 주는 의미는 매우 명확한데, 우리와 함께 하시겠다는 "임마누엘"이 바로 성소/지성소의 하나의 의미이다.

그리고, 신약에서는 구약의 성소의 실체로서 "하나님의 어린양"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직접 오셔서 인간으로서 생활하시고, 하나님의 계명을 직접 실천하셨고, 인간의 모든 죄를 위해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셨다.

 


이스라엘의 열 두 지파와 그 배치

 

출애굽기 28장과 레위기 8장에는 대제사장의 가슴에 붙이는 흉패의 모양과 그 속의 보석들이 기록되어 있으며, 그것들은 각각 이스라엘의 12지파를 의미한다. 또한, 각 지파들은 하나님께서 좌정하시는 지성소(성막)를 중심으로 사방으로 배치가 되었는데, 그 배치와 각 지파의 보석은 아래의 그림과 같다.(그림에서 빨간 별이 표시된 지파는 그 그룹의 "선 지파;리더"이다.)

 

지난 「열 두 지파와 사복음서와의 관계 - part 01」 에서 언급한 대로 레위는 야곱의 3남이지만, 형인 시므온과 함께 누이 '디나'가 강간당한 것을 복수하기 위해 '세겜족속'을 속이고, 비참하게 살해한 사건(창34:25,49:5)을 근거로 그들의 리더십의 파기를 야곱을 통하여 선언하셨기 때문에, 레위지파는 자신의 혈족과는 함께 살지 못하고, 흩어져서 유랑하는 지파가 되었다. 그래서 성막 주변에 머물면서 성소와 지성소의 일을 담당하는 지파가 되게 하셨다. 모세와 모세의 형인 아론도 역시 레위 지파이며, 아론과 그의 아들들은 제사장의 역할을 수행하게 되었다.

 


열 두 지파의 깃발

 

위의 그림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이스라엘의 열 두 지파는 성막을 중심으로 4개의 방향으로 각각 3개의 지파가 자리하고 있었다. 그리고, 각 지파들은 그 지파를 상징하는 깃발의 기호도 역시 갖추고 있었는데, 그것은 앞으로 설명할 사복음서의 주제와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성경은 이스라엘 12 지파의 깃발과 그 의미를 모두 다 자세하게 기록하고 있지는 않지만, 창세기 49장에 기록된 야곱(이스라엘)이 죽기 전에 마지막으로 자신의 12 아들들에게 남겼던 유언과 축복에서 일부 드러나 있다.

 

[창세기 49장 9절; 14절; 27절]

유다는 사자 새끼로다 내 아들아 너는 움킨 것을 찢고 올라갔도다 그가 엎드리고 웅크림이 수사자 같고 암사자 같으니 누가 그를 범할 수 있으랴
잇사갈은 양의 우리 사이에 꿇어앉은 건장한 나귀로다
베냐민은 물어뜯는 이리라 아침에는 빼앗은 것을 먹고 저녁에는 움킨 것을 나누리로다

 

여러 신학자들이 수년 동안 성경과 이스라엘의 역사 속에서 드러난 이스라엘(야곱)의 각 지파(아들)의 깃발과 그 의미를 연구하였는데, 결론적으로 드러난 12지파의 깃발과 그 의미는 아래와 같다.

 

 

 

To be continued...

 

728x90
반응형
Comments